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문정보 > 호흡명상치료

호흡명상치료

문의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문의하기

진료문의

042-470-9132
042-470-9134

출간서적

호흡명상 희망증진 프로그램
페이지 정보 DATE14-06-23VIEW1,618

본문

희망증진 프로그램
 
희망증진 프로그램 이미지
 
__
암과 희망증진 프로그램
많은 암 환자들은 암이라는 질병자체의 두려움, 가족원으로의 책임감, 치료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예후에 대한 부정적 생각 등으로 인해 격심한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 정서는 자신의 건강에 대한 자신감 결여 및 염려로 개인적인 행복감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암 환자는 신체적 증상 외의 정신적인 면도 매우 중요하며 정신적 평안은 암의 임상적 경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러질 못했을 때 환자의 정서는 질병과 싸울 의지를 낮추고 결과적으로 여러 가지 치료효과도 감소시켜 치료 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암이라는 질병은 단순한 신체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관리를 포함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는 인간의 감정적, 정신적 상태가 병의 유발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__
희망증진 프로그램 구성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의 분석틀
희망증진 프로그램 구성
2) 프로그램의 과정
첫째, 희망의 토양 만들기 단계에서는 희망의 중요성을 알고 이해하며, 희망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을 아는 단계입니다.
 
둘째, 희망의 물주기 단계에서는 희망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지 내면화하는 단계입니다.
 
셋째, 희망의 새싹 틔우기 단계는 희망을 창조하기 위해 기존의 비효율적인 행동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키고, 생각이나 감정에 머무르지 않고 행동을 통해서만 변화하는 것을 습득하는 단계입니다.
 
넷째, 희망의 꽃피우기 단계는 희망의 주체는 자신이며 효과적인 계획을 선택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는 세상의 주인공이 되는 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희망증진 프로그램 과정
__
희망증진 프로그램 시행결과
첫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희망증진 프로그램은 암 환자들의 불안과 우울을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감소시켰습니다. 불안의 경우 사전 점수가 9.54에서 사후 점수가 5.62로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실제 불안을 느낄 때의 대처하는 행동 양식을 역할 실습으로 재현하여 보고, 자기평가를 통해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지 또는 도움이 되지 않는지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의식화한 결과로 보입니다.
 
둘째, 우울의 경우에도 사전 점수 8.84에서 사후 점수 5.84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우울 감소 측면은 어느 회기의 내용이 관여가 되어 감소 결과를 나타냈다고 하기보다는 현실요법의 내적 통제이론의 관점이 전체 회기 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현실요법을 적용한 희망증진 프로그램은 삶의 질 향상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삶의 질 변화는 사전 점수 3.77에서 사후 4.13으로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불안과 우울의 감소와 같은 정서적 안정이 암 환자들의 직접적인 삶의 질 개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희망증진 프로그램 시행결과
__
희망증진 프로그램 의미
희망증진 프로그램은 암 환자의 우울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암 환자 스스로 주체가 되어 자신을 탐색하고 변화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암 환자들에게 희망의 주인공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고,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도움을 주며, 행동으로 변화시할 수 있는 주체적인 자신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암 환자들이 희망을 갖고 자신의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