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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명상 점진적 근육이완법
페이지 정보 DATE14-06-20VIEW2,488

본문

점진적 근육이완법
 
 
 
만성적 긴장과 불면에 효과적인 근육 이완호흡법입니다.
 
1) 코를 통해 깨끗한 공기를 한껏 들이마시고 입으로는 숨을 깊게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합니다.
 
2) 마음속으로 열까지 세며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발, 발목, 장딴지, 무릎, 배, 허리, 손, 손목, 팔, 어깨, 목, 뺨, 입, 눈 주변, 이마의 순으로 온 몸의 근육을 수축시켰다가 한꺼번에 긴장을 풀어 이완시킵니다.
 
3) 각 부분마다 이완 도중에 깊은 호흡을 하면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4) 10~15분 정도 편안한 자세로 수축 후 이완법을 반복합니다.
 
※ 숙련이 되면 일련의 근육 (팔 근육 전체, 혹은 다리근육 전체 등)을 동시에 수축 이완 시킬 수 있습니다.
※ 상처가 있는 부분은 수축시키지 않고, 상처부위에 공기가 들어가 저절로 치료가 되는 상상을 하면서 이완호흡법을 시행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