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문정보 > 통합암치료

통합암치료

문의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문의하기

진료문의

042-470-9132
042-470-9134

출간서적

갑상선암 방사선 요오드 치료 후 격리 및 회복 관리
페이지 정보 DATE14-06-25VIEW4,065

본문

방사선 요오드 치료 후 격리 및 회복 관리
 
 
 
__
방사선 요오드 치료 후 격리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에는 방사선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격리가 필요합니다. 격리 기간은 요오드 용량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크게 저용량(30-100mCi)과 고용량(100mCi 이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는 병원에서는 대개 저용량인 경우는 당일 또는 하루 정도 격리 후 퇴원하고, 고용량일 경우 2박3일간 격리 후 퇴원하게 됩니다. 그러나 저용량의 방사선이라도 며칠간 사람 많은 곳이나 어린이와의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본원에서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마친 환자가 추가 격리를 위하여 입원치료 하게 됩니다.
 
__
격리기간 중 관리 및 치료
 
기본적으로 격리기간 동안에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제한하고 몸으로 배출되는 방사선을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처치를 시행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요오드 식이 제한 식이가 가능하며, 격리 중 배출되는 모든 쓰레기와 환의 및 침구류 등은 분리하여 처리됩니다. 외부 접촉의 제한에 의해 치료가 제한적이나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 또는 기타 처치를 통해 부작용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합니다.
 
__
동서암센터의 격리 기준
 
- 10mCi : 2박 3일
- 10~100mCi : 4박 5일
- 100mCi 초과 : 5박 6일
 
※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둔산한방병원 동서암센터로 문의바랍니다.